본문 바로가기

Text Journal/Visual Journal

벌초 기록


itistory-photo-1




난생 처음이라고 해도 좋겠지.
외할아버지 산소가 있긴 했지만 돈주고 관리인을 쓰고 있고,
그나마도 어릴 때 말곤 자주 찾아가지 않았다.
친가쪽은 어쩐지 전부 화장을 해서
난 자연스럽게 화장문화에 더 익숙해져 있었는데
시댁은 정 반대로 전부 산소.
매년 벌초를 가신다고 한다.


itistory-photo-2



벌초전 산소는 예상을 훨씬 뛰어넘을만큼 풀밭이었다!
내가 늘 보던 잔디가 곱게 깔린 산소가 아니고
길고 억세보이는 풀이 아무렇게나 자라있더라.
총 네분의 묘를 모시고 있어서 넓기도 넓고 ㅎㅎㅎ
캐나다에서 이모부 댁 앞마당 잔디깎는 차원으로 생각했었는데
다들 그 얘기 듣더니 비웃으셨다 ㅠㅂ ㅠ


itistory-photo-3


그래도 어찌저찌 열심히 깎아 봉만 남기고 점심을 먹었다.
김치찌개랑 계란말이가 기가 똥이차게 맛있더라.
야외에서 일한 뒤에 먹는 밥은 맛이 없을 수가 없지.


itistory-photo-4



itistory-photo-5



itistory-photo-6



밥 다먹고 봉도 열심히 깎았다.
우리 밥먹을 때 모기들도 식사를 해서 온몸이 쇼킹할만큼 간지러웠다.
봉을 깎는 작업은 마치 이발하는 것 같았다.

다 깎아놓으니 이건 뭐랄까...
흙이 드문드문 보이고 참..빈하다 ㅠ ㅠ
풀이 무성할 때보다 깔끔할 뿐 여전히 잔디가 푸릇한 예쁜 산소와는 거리가 멀다.
그렇게 벌초는 끝이 났다.
벌초란게 이런건가보다.


itistory-photo-7



itistory-photo-8



itistory-photo-9



돌아오기 전에 아버님 고향인 시골동네를 구경다녔다.
시골 구경은 재밌다.
소들을 구경하니 소들도 우릴 구경했다.

다시 대전으로 돌아오는 길에 휴게소에 들러 아주버님이 사주신 핫바와 커피를 마시니 여행기분이 났다.

다음 벌초 땐 모기에 물리지 말아야지!

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.